자미원한의원의 치료목표는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이름 자미원
조회수 71
등록일 2021-07-05
제목 악몽에서 벗어나는 방법
내용

악몽을 유독 많이 꾼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밤마다 고통스러운 꿈이 반복된다면 여간 괴로운 게 아니겠죠. 오늘은 악몽을 꾸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악몽을 꾸는 이유


1.자는 동안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악몽은 잠을 자는 동안에 뭔가 불편한 느낌이 있을 때 그걸 표현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몸이 불편하기 때문에 꿈의 내용도 당연히 불편한 내용의 꿈을 꾸게 된다는 거죠. 예를 들어서 소변이 마렵다거나, 심한 갈증을 느낀다거나, 오랫동안 불편한 자세로 누워있으면서 어디가 아프다거나 할 때 그것을 풀어낼 방법이 마땅치 않을 때 꿈을 통해서 그것을 표현해 내는 것이죠.

그래서 악몽 때문에 잠에서 깨게 된 다음에 소변이 마렵거나, 갈증이 난다거나, 덥고 춥고 하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해결한 후 다시 잠들게 되는 것이죠.

2.낮에 있었던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큰 경우

낮 동안 화가 나는 일이 있었는데 그것을 풀지를 못하고 울분을 참은 경우, 억울하거나 마음먹은 대로 일이 잘 풀리지 않은 경우 그것이 악몽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3.잠자는 도중에 긴장이 심한 경우

잠을 잔다는 건 몸을 최대 이완 상태로 만들어놓는 것인데, 몸과 마음이 이완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긴장이 계속 되면 그 긴장을 풀어 내기 위해서, 혹은 그 긴장이 나에게 불편함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악몽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4.걱정이 너무 많은 경우

걱정이 많은 경우 내가 걱정하는 상황이 꿈에서 그대로 재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건강에 대한 걱정을 너무 많이 하면 꿈에서도 내가 아픈 꿈을 꾸게 됩니다. 그리고 혹시 미래에 치매에 걸리면 어떨까 걱정을 하고 있다면 꿈에서 치매 걸려서 집을 못 찾는다는 식의 내용을 꾸게 되는 것이죠.

5.체력적으로 너무 약해진 경우

잠을 자다가 식은 땀을 흘린다거나 잠을 자고나도 개운하지가 않다거나 피로가 너무 누적이 되어 있는 경우 악몽을 꿀 수 있는데요, 이 때는 가위눌림이 종종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악몽을 꾸면서 자꾸 가위에 눌린다면 체력이 약해지지 않았나를 한번 체크를 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악몽에서 벗어나는 방법

1.걱정거리 정리하기

악몽은 스트레스나 걱정거리 등 낮에 있었던 일을 해결하는 과정 중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고민거리나 스트레스가 있었다거나 감정적으로 기분이 안 좋았던 게 있어었다면 그걸 다시 한번 되새겨보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에 적는 것도 괜찮고 혼잣말로 한번 얘기해 보는 것도 괜찮고 아니면 그냥 생각하면서 내가 하고 싶었던 얘기들을 다시 한번 되새김질 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2.좋은 생각하기

만일 스트레스와 관련된 생각을 전혀 하기 싫다면 대신 좋은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내가 여행 갔었던 추억 같은 걸 떠올려보는거죠. 예전 사진이나 영상등을 보면서 좋은 기억들을 자기 전에 다시 한번 심어주게 되면 악몽이 그 기억들로 대체가 될 수 있습니다.

3.내가 꾸고 싶은 내용을 떠올려보기

예를 들어 돼지꿈을 꾸고 싶다 그러면 돼지가 나오는 유튜브 동영상 이라든지 사진을 보는 겁니다. 그러면 그게 머릿속에 각인이 되어서 꿈을 꾸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러지는 않겠지만은 잠들기 전에 머리 속에 기억됐던 정보들이 꿈에 나타날 확률이 좀 더 높습니다.

4.수면환경 개선하기

수면 중에 불편해서 꿈을 꾸게 되는 그런 상황을 막기 위해서 수면환경을 한번 맞춰 보는 것도 좋습니다. 온도를 맞춰주고 침구류도 편하게 바꿔주는 등 수면 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5.체력 올려주기

체력적으로 너무 약해져서 가위눌림이라든지 악몽을 꾸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무엇보다 잘 드시고 운동 같은 걸 가볍게 하면서 체력을 좀 올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악몽의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적으로는 이렇게 악몽을 꾸는 원인을 '심담허겁'으로 봅니다.  무슨 뜻이냐면 심장이랑 담이 약해져서 겁이 많아졌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는 것이죠. 그래서 가장 첫 번째로 담력을 키워주는 온담탕 같은 처방을 기본 베이스로 깝니다. 혹은 귀비탕 같은 처방을 써서 심장과 비장을 안정시켜주는 쪽으로 가는데요. 그 외에도 잠을 자는 중에 너무 긴장을 많이 해서 근육이 굳어지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정신적 육체적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런 처방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체력이 약해진 걸 보완하기 위해서 인삼, 당삼 이렇게 체력을 좀 끌어올려주는 약재를 써서 악몽을 꾸지 않게끔 도와 드리기도합니다.

마지막으로 악몽을 꾸는 게 오래되고 잘 없어지지 않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가슴 속에 응어리진 화 울분 같은데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의학적으로 울화라든지 울분이라든지 화를 풀어 주는 방법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그 화를 풀어 줌으로써 악몽을 덜 꾸게끔 도와드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d9cMF5f9fPE


첨부

  글쓰기 목록

   
 
문자

 

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