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미원한의원의 치료목표는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이름 자미원
조회수 128
등록일 2023-01-12
제목 천연 수면제 레시피 5가지
내용
갑자기 잠이 안 올 때, 사실 수면제보다는 수면에 좋은 음식이나 수면 영양제들을 먼저 시도해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과는 물론 수면제보다 떨어지겠지만 나에게 맞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의외의 효과도 볼 수 있으니 추천할만한 방법인데요. 주변에서 흔히 구하기 쉬운 음식들로 만든 천연 수면제 레시피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통밀 대추죽

통밀대추죽은 불면증을 앓고 있으면서도 안절부절 못한다, 가만히 있지를 못 하는 조급함이라든지 초조감이 동반되는 불면증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습니다. 불면증 있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져서 식사를 제대로 못 하고 입맛이 없고 심한 피로감이나 무기력감을 느끼는 분들, 체력이 떨어진 분들,  초조감이나 조급함이 밀려올 때 가슴이 두근거리는 분. 근육의 긴장이나 통증이 큰 분들. 마지막으로 갱년기 증상처럼 불안, 초조, 짜증, 우을감, 무기력감이 번갈아 오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대추는 작은 일에도 쉽게 긴장하고 스트레스로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는 분. 특히 어깨나 목쪽에 통증이 생긴다거나 목이 결린다, 아프다고 얘기 하시는 분이 드시면 마음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사지나 반신욕 등으로 근육을 풀어주듯 긴장을 풀어주어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밀은 한약재로 사용될 때는 소맥이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살짝 차가운 성질로 인해 심장의 힘을 키워 주면서도 가슴이 답답하고 번민이 생기는 것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변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통밀 자체가 불면증에 충분히 활용될 만한 음식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통밀대추죽 레시피 : 물 1.5리터에 통밀 30g, 대추 15g을 넣은 뒤 2~30분 정도 끓인 뒤 건더기를 건져낸 뒤 맑은 죽 느낌으로 드시면 됩니다. 저녁 식사 이후 취침 전에 드시면 몸과 마음이 살짝 안정되는 느낌이 들고 포만감도 느껴지면서 수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자 된장국

가슴이 답답해서 힘들고 가슴에서 열불이 난다, 그로 인해 얼굴이 달아오른다, 신경쓰거나 스트레스 받으면 열이 오른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치자는 가슴이 답답한 걸 풀어주면서 상체 쪽의 열을 식혀주는 힘이 좋은데요, 평소 안으로 삭히고 잘 참는 분들이 속으로 울화가 쌓여서 만들어진 열을 풀어주는 효능이 좋습니다.

된장은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안정 효과를 내기 때문에 불안과 불면에 도움이 되고 발효를 거치며 기운을 밑으로 내려주는 효능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을 공급해 기력 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자된장국 레시피 : 물 300cc에 된장을 크게 한 스푼을 가볍게 물어푼 뒤에 치자를 1~2개 넣고 끓여주시면 됩니다. 너무 오래 끓이지 말고 4~5분 정도만 끓인 뒤 건더기를 제외하고 물만 드시면 됩니다. 된장은 집된장을 쓰시거나 너무 짜지 않은, 조미료가 덜 들어간 된장을 사용하시고 청국장이 입에 잘 맞는 분이라면 된장 대신 청국장을 사용하면 효능이 더 좋습니다.

▶산조인 영지차

피로감으로 인해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차입니다. 평소 몸을 많이 쓰시고 육체적인 피로가 쌓였는데 잠을 이루기는 힘들어하는 분, 여기에 정신적일 피로까지 겹쳐서 불면증이 찾아왔다면 산조인과 영지를 함께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산조인은 야생대추의 씨앗을 말하는데요, 가슴이 답답하거나 번민이 생긴 걸 풀어주고 심장을 편안하게 하고, 담이 허해서 생긴 불면증에 좋은 약재입니다. 임상에서는 부부관계나 육체노동 등으로 근육을 많이 쓰시는 분, 담이 허해서 잘 놀라고 겁이 많으신 분, 평소 소화력이 약하고 핏기가 없는 분들의 불면증에 많이 사용됩니다. 

영지버섯은 특유의 쓴맛이 상체로 쏠려있는 혈액이나 열을 아래로 내려주고 정신적인 안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고 스트레스가 많은 분에게 도움이 되는 약재입니다. 

산조인영지차 레시피 : 산조인은 가급적 많은 양을 한꺼번에 넣고 달이시는 게 효과가 더 좋은데요, 한번에 약 20~30g 정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산조인과 영지는 4:1이나 5:1 정도의 비율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조인 30g : 영지 6g을 1리터 정도의 물에 넣고 30분 정도 달인 뒤 냉장고에 보관한 뒤 차로 음용하시면 됩니다. 영지의 쓴맛이 부담스럽다면 대추를 영지와 같은 양으로 넣어서 달여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갈근흑두차

갈근은 칡뿌리를, 흑두는 검은콩을 말합니다. 검은 콩과 칡뿌리는 모두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을 보충하는 작용을 해 중년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이죠. 특히 검은 콩은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 독소를 풀어주는 재료이기도 하고 칡뿌리는 잦은 음주로 인한 술독을 풀어주어 간 건강을 지켜줄 뿐 아니라 혈압이 높아서 뒷목이 자주 뻣뻣하신 분들이나 쉽게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른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이 갈근흑두차는 갱년기로 인한 불면증에 특히 도움이 되는데요. 체온상승으로 인한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고, 불면증 외에도 해독, 스트레스 해소, 지나친 체온 상승을 막아주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갈근흑두차 레시피 : 칡뿌리 300g 검은콩 150g에 물 2~3리터를 붓고 1 시간 정도 달인 뒤 저녁 시간에 120cc 한 잔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위에 알려 드린 레시피는 개개인의 소화 상태나 입맛 효능에 따라서 그 용량을 조금씩 조절하거나 드실 때 양을 조절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레시피라 무엇인지 알기 어려울 땐 하나씩 시도를 하면서 찾아보거나, 두세개를 섞어서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주의할 점은 위에 소개해드린 음식들은 모두 그냥 섭취해도 무방한 음식들이기 때문에 수면제처럼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하시게 되면 오히려 마음이 조급해져서 불안감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수면에 도움이 되기도 하겠지만 그 전에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는 기분으로 편안하게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첨부

  글쓰기 목록

   
 
문자

 

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