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미원한의원의 치료목표는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이름 자미원
조회수 124
등록일 2023-01-12
제목 배고프면 잠이 안와요.. 위장의 열로 인한 불면증
내용
불면증이 있는 분들 중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위장의 열로 인한 불면증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1. 허기짐을 잘 못 참아서 세 끼 식사는 꼭 먹는 편이다. 
2. 배고프면 잠을 잘 못 자는 편이다. 
3. 몸에 열이 나서 잠들기 힘들거나 새벽 2~3시경에 자다가 몸에서 열이 나서 깨는 경우가 많다 
4. 잠들기 전 뭔가를 먹고 자면 잠이 잘 자는 편이거나 자다가 깨서 뭔가를 먹거나 마시고 다시 잠드는 경우가 종종 있다. 
5. 낮에도 배고프면 갑자기 힘이 빠진다거나 어지럽다거나 해서 급하게 뭔가를 먹어야 한다. 
6. 소화력이 나쁘진 않은데 가끔 스트레스 시에 더부룩하다거나 위염 증상을 자주 호소한다. 심하면 속쓰림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7. 스트레스를 받으면 먹는 걸로 그 스트레스를 푸는 편이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서 평소 잠을 좀 못 자는 거 같다면 위장의 열로 인한 불면증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이럴 때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서늘한 성질을 가진 음식이나 수분기가 많아서 열을 식혀줄 수 있는 음식, 탄수화물을 함유하거나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 소변을 통해서 열을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난 음식, 위장의 열로 인한 열독을 풀어줄 수 있는 음식,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양배추 : 위장의 열로 인한 속쓰림 / 위염 / 소화불량에도 좋습니다.

▶알로에 : 수분기가 많고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각종 열독과 건조함을 풀어줍니다. 

▶참외 : 여름철에 먹는 대표적인 서늘한 성질의 과일로 씨앗을 제외한 과육을 드시면 갈증과 열을 식혀줍니다. 

▶수박 : 참외보다 더 많은 수분을 가지고 있고 위장의 열을 꺼주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오외 : 참외 수박과 마찬가지로 수분기가 많으면서도 열을 내려주는 힘이 좋은 야채입니다. 여름철 햇볕에 탔을 때도 오이팩을 하는 것도 오이가 이런 열독을 풀어주고 수분을 보충하는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이죠.

▶메밀 : 위장의 열이 많아서 평소 소화가 잘 되는데 가끔 속이 더부룩한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팥 : 열독을 소변을 통해서 빼내는 작용이 뛰어나고 가슴에 응어리진 열을 풀어주는 힘도 좋습니다.

▶녹두 / 숙주 : 우리 몸의 각종 독소들을 배출해 주는 효능이 뛰어나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우엉 :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이뇨작용을 도와서 열과 상기된 기운을 내려주는 음식입니다.

▶고구마순 :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췌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특유의 식감으로 포만감을 주면서도 소화가 잘 되어서 위장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상추 : 수면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인데 그 성질이 서늘하기 때문에 위열을 식히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배추 : 고춧가루와 함께 먹는 김치는 그 성질이 조금 따뜻하지만 배추 자체는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수분기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면서도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종류가 많은데요. 
개개인의 입맛이나 포만감을 느끼는 정도에 따라서 몇 가지를 선택해서 드셔보시거나 혹은 몇 가지 종류를 섞어서 샐러드처럼 해서 드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첨부

  글쓰기 목록

   
 
문자

 

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