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미원한의원의 치료목표는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이름 자미원
조회수 42
등록일 2021-08-27
제목 불면증에 좋은 음식 산조인
내용

불면증에 도움이 될만한 음식들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약보다는 생활 속에서 접하기 쉬운 음식들에 대한 관심도가 더 높으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산조인'에 대해 소개를 드립니다.

산조인은 야생대추의 씨앗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대추는 집대추이고, 야생대추는 과육이 별로 맛이 없어서 씨앗만 약으로 이용을 합니다. 


산조인의 효능

한의학 본조서에는 산조인을 생으로 쓰는 것과, 한번 볶아서 쓰는 것에 대해 효능을 다르게 설명합니다. 생으로 쓰게 되면은 간과 담을 보하는 효능이 만들어지는데요, 맛 자체가 약간 달면서도 시큼하고 윤기가 있기 때문에 간담의 부족한 피와 진액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번 볶아 쓰게 되면은 성질이 따뜻해지면서 향이 강해지는데, 비위라고 얘기하는 소화기를 각성시켜줘서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게 됩니다.

한의학 의서에 나와 있는 불면증과 관련된 효능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산조인은 우리 몸의 근육과 골격을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번민이 생긴 걸 풀어주고 갈증도 풀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심장을 편안하게 하고 담이 허해서 생긴 불면증을 치료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간이 허해서 혼백을 저장하지 못하여 잠들지 못하는 걸 치료한다고 되어 있고, 또 한 가지 피가 비장으로 들어 가지 못해서 불안한 경우 이것을 치료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산조인 이런 분들에게 좋습니다.

제가 임상에서 산조인을 써 봤을 때 이런 분들에게 더 좋더라라는 얘기를 드릴까 합니다. 크게 세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부부관계라든지 성관계 혹은 어떤 성적으로 에너지를 많이 쓰시는 분들, 그리고 육체노동이나 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 근육을 많이 쓰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육체노동이나 운동을 많이 하거나 방사를 많이 하면서 생긴 근육이라든지 뼈의 약해짐을 동반한 그게 원인이 된 불면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산조인이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로 평소에 담이 허해서 나는 조금만 무슨 일이 있어도 잘 놀라거나 겁이 많다고 얘기 하시는 분들. 그래서 어려서부터 혼자 자는 게 무서워서 잘 못 잤다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런 분들이 불안하면서 불면증 있을 때  산조인이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는 평소에 소화력이 약하고 약간 안색이 붉은색 보다는 하얗고 좀 노란빛을 띤다, 핏기가 없다고 얘기 하시는 분들이 불안을 느끼면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에도 산조인이 도움이 됩니다.

산조인이 근골을 강하게 하고 우리 몸의 음기를 보충하는 힘이 좋고 담이 허하고 간이 허한 걸 보충해주는 힘이 있기 때문에 간담이 약해져서 온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일차적으로 정신적인 피로라든지 긴장, 스트레스 보다는 육체적인 피로 육체적인 활동을 많이 해서 체력이 확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불면증에 산조이 좋습니다.

만일 나는 육체적인 피로는 그렇게 심하지 않은데 정신적인 피로가 엄청 심하다고 생각하는 분이라면 제가 영지버섯을 많이 권해드립니다. 영지버섯의 쓴맛이 상체로 쏠려있는 혈액이라든지 열을 밑으로 내려 주고 정신적인 안정을 도와주는 효능이 아주 좋은데요. 그래서 신경을 많이 쓰고 정신적인 피로가 심해서 불면증이 오신 분들은 산조인보다는 영지버섯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불면증이 없다 하더라도 평소에 신경을 많이 쓰면서 스트레스를 좀 많이 받는 분이라면 영지버섯을 차처럼 끓여서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한 잔씩 드셔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조인 활용법

1.산조인과 영지를 함께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피로도 있지만 육체적인 피로도 있는 분들, 그리고 육체적인 피로가 많지만 정신적인 피로도 없지 않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산조인만 단독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산조인과 영지를 함께 달여서 드시는 방법을 더 권해 드리고요, 비율은 사람들마다 조금 다를 수 있겠지만은 영시와 산조인을 4:1이나 5:1 정도의 비율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산조인을 드실때는 가급적이면 많은 양의 산조인을 넣고 달이시는 게 좋습니다. 산조인의 경우에는 그 용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효능이 더 좋고요, 좀 양이 많아야지 효능을 발휘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많은 양의 산조인을 넣고 달이시는 게 좋습니다. 한번 복용하는데 약 20~30g 정도 먹는다는 기분으로 달이셔야 그 효능이 발휘가 될 것입니다. 한꺼번에 달이신다고 해도 가급적이면 그때그때 며칠치 정도만 달여서 냉장고에 보관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산조인은 껍질이 깨져 버리게 되면 바로 산패할 수가 있기 때문에 보관할 때는 반드시 껍질이 유지된 상태로 보관을 하셔야 되고, 만약에 한번 볶았다면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조인을 구입을 하실 때도 볶은 산조인, 산조인초라고 해서 나와 있는 제품보다는 껍질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산조인을 구입을 하셔서 집에서 볶든지 아니면 집에서 달여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위의 내용은 잠박사TV에서 영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t87KmjTEKk



첨부

  글쓰기 목록

   
 
문자

 

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