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미원한의원의 치료목표는 무너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이름 자미원
조회수 418
등록일 2021-11-19
제목 간열에 좋은 음식 10
내용

간열로 인한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고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중심으로 간열에 도움되는 음식들을 정리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간열이 있는 분들은 몇 가지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데요.

첫 번째가 심한 피로감을 호소한다는 겁니다. 두 번째는 얼굴이나 머리 뒤쪽, 상체쪽으로 열감이 난다는 것이고요.  세 번째로 분노감이라든지 짜증이 계속 난다, 별거 아닌 일에 화가 난다면, 그리고 그와 함께 불면증을 동반한다면 간열에 의한 불면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평소 주의해야 할 점은 우선 과음, 과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과격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하게 해서 열을 풀어주는 것이고, 매운 음식, 짠 음식, 기름진 음식처럼 열을 낼 수 있는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10가지 음식은 한약재로도 혹은 식품으로도 이용되는 것들인데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취사선택해서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칡즙

숙취해소용으로 이용하는 칡은 갈근이라는 약재이기도 한데요, 간이 뜨거워질 때 많이 활용합니다. 생칡즙을 드셔도 되는데 성질이 너무 차가워서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읽을 달여서 그 물을 마신느 걸 더 권해드립니다.

2. 인진쑥

많이 들어보신 약재일텐데요, 간이 뜨거운데 그 중에서도 습열. 한여름에 끈적끈적한 그러면서도 더운 느낌의 상태가 되었을 때 습열을 풀어주는 힘이 좋은 것이 바로 인진쑥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이나 여드름처럼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간열이라면, 그리고 그로 인한 불면증이 있다면 인진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헛개나무 열매

숙취해소에 유명한 약재이죠. 한약재로는 지구자라고 얘기하는데 맛도 달고 알코올 해독 능력도 좋기 때문에 술로 인해 간열이 생긴 분이라면 술을 안 먹는 날에도 헛개나무 열매즙을 조금씩 드시는 게 좋습니다.

4. 치자

튀김옷을 예쁘게 노랗게 만들기 위해서 치자 달인 물을 섞어서 반죽을 하게 되는데요. 치자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기도 하지만 한약재로도 쓰입니다. 불면증에 쓰이는 대표적인 약재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치자는 간열로 인해서 얼굴이 붉어졌다, 상체가 뜨겁다 아니면 가슴이 뜨겁다, 뭔가 모르게 열이 나는 것처럼 답답한 느낌이 들면서 뜨겁다고 하는 분들이 불면증을 앓고 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시래기국

지방간이 있다거나 간에 염증이 생긴 경우, 간수치가 올라갔을 때 된장을 연하게 푼 시래기국을 매일 드시게 되면 간수치를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래기가 간의 열을 풀어내는 힘이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잠을 못 자는데 약간 대변이 묽거나 변비가 있다거나 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때 시래기국을 권해드립니다.시래기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대변을 통해서 간의 열을 풀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6.미나리

미나리가 해독 작용을 한다는 건 다들 익히 알고 계실텐데요. 간이 차가워지는 것보다는 간이 뜨거워지면서 독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열독을 풀어주는 것이 미나리입니다. 매나리는 생으로 즙을 내서 드셔도 괜찮고 살짝 데쳐서 나물반찬으로 드셔도 됩니다.

7.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해 눈에 좋다는 건 다들 아실텐데요. 당근이 눈에 좋고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당근이 간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열이 내리면서 눈이 건조한 것도 좋아지는 것이죠. 당근이 먹기 힘들다면 물컹물컹할 정도로 푹 익혀서 드시면 수월하실 겁니다.


8.감

비타민 C 가 아주 풍부한 걸로 유명한 감은 숙취해소를 할 때도 좋은데요, 비타민 C가 간을 튼튼하게 해주고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줄 뿐 아니라 열독을 풀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은 감에 들은 탄닌 성분 때문에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풍부한 귤껍질로 만든 귤피차도 좋습니다. 귤피는 가슴에 응어리진 기의 흐름을 풀어주고 소화를 잘 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9.해조류

미역, 다시마, 파래, 김 같은 해조류는 대변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서 간의 열을 꺼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는 변비 뿐 아니라 갑상선으로 인해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역은 산후조리에도 많이 먹는데요, 산후에 나는 열도 사실 간열인데 허열이긴 하지만 간이 허약해지면서 나는 열이기 때문에 미역이 열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0.황태

황태, 명태, 북어 등 여러가지 형태로 황태를 많이 먹게 되는데요. 이 또한 해장국으로 많이 이용되는 음식이기도 하죠. 황태는 우리 몸에 있는 독을 풀어내는 힘이 좋아서 황태국을 매일 드시는 것도 좋고, 황태를 곱게 갈아서 가루로 드셔도 좋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음식 중에서 술을 많이 드셔서 간에 열이 생긴 경우에는 해장할 수 있는 음식 위주로 드시는 게 좋고요, 소화가 잘 안되는 분은 과일이나 야채를 데쳐먹는 것이 좋습니다.

간열에 한의학적으로 이용하는 약재들도 많은데요, 대부분의 약재들이 쓴 맛이 나기 때문에 쓴 맛을 어느 정도 각오하고 치료를 받는 게 좋고요, 심한 경우에는 설사를 통해서 열을 확 빼버리기도 하는데 체력이 좋은 분들만 가능한 치료법이기 때문에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기는 합니다.


유튜브에서도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UV7T1i5poOo



첨부

  글쓰기 목록

   
 
문자

 

위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동의합니다.